728x90

개발자라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코드 관리에 있어 가장 많이 의존하게 되는

github 사용을 위한 주요 명령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Git과 Github이란?

Configuration Management Tool(형상관리도구) 중 하나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코드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하는 도구인 것이다.

 

소스코드를 일일이 파일로 주고 받을 필요 없이, 같은 파일을 가지고 여러명이 동시에 수정하고 병합하는 병렬 개발이 가능하다. 즉 코드 관리뿐 아니라 협업에도 매우 유용한 툴이다.


Github이란 이러한 코드들을 관리하는 서버인 것이다.

즉 git으로 저장되고 관리되는 코드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웹사이트라고 생각하면 쉽다.


Git으로 저장되는 하나의 프로젝트들은 Github의 repositary(저장소)에 저장된다.

 

git은 처음 개발 공부를 시작했을 때, 가장 많이 들었던 도구 중 하나였다.

처음에는 익숙해지느라 시간이 좀 걸겼지만, 터미널 환경을 통한 git 코드 관리가 얼마나 편리한 건지 느끼게 되었다.

사용하다보니 주로 사용하는 깃 명령어들이 있어 그 명령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주요 Git 명령어

git init 

버전관리 하고 싶은 폴더에서 초기화를 준비하려 할 때, 해당 폴더에 들어가서 터미널 창에 해당 명령어를 실행한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때

  1. 우선 새로운 깃헙에 새로운 저장소를 만들어야 한다.
  2. new 저장소를 만들고 난 이후, 해당 깃주소를 복사한다.
  3. 그리고 만들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에디터에서 실행한 후,
  4. git remote add origin "깃주소" 를 명령어에 입력한다.
  5. git branch -M main 명령어로 main 브랜치를 만들어준다.
  6. git push -u origin main 명령어로 기본 셋팅들을 깃 레포에 넣어주면 초기 셋팅 성공

프로젝트 소스 코드 저장및 관리하기

  1. git add "파일명" 코드를 변경한 파일을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2. -> git add ." 변경된 모든 파일을 한꺼번에 저장하는 명령어
  3. git commit -m "커밋 메시지" git 저장소에 파일을 저장하는 명령어
  4. -> 여기서 커밋 메시지는 내가 작성하고 저장하는 코드의 진행 상황을 간략히 적어주면 된다.
  5. git push origin "브랜치명" git 저장소에 저장한 코드들을 github 저장소의 브랜치에 저장하고 등록하는 명령어이다.-> 가장 기본적인 branch는 master이다. 이제 main이 기본 branch로 바꼈당. 따라서 git push origin master 명령어가 주로 사용된다.
  6. -> branch란? 단어 의미 그대로 가지라는 뜻이다. 즉, 저장소 내의 저장소들이다. 즉 repositary가 하나의 집이라면, branch는 각각의 방들이라고 보면 된다.

branch를 만들고 관리하기

  1. git branch 현재 위치한 branch가 어디인지 확인하는 명령어이다.
  2. git checkout -b "만들고자 하는 branch명" 새로운 branch를 만드는 명령어이다.
  3. git checkout "이동하고자하는 branch명" branch를 이동하는 명령어이다.
  4. ->새로운 branch를 만들때는 main branch로 돌아간 후, 다시 새로 만다는 것이 차후에 관리하기가 좋다. 왜냐면 위치한 branch에서 branch를 만들면 가지에서 새로운 가지가 펼쳐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git으로 페어와 협업하기

  1. git remote add "저장하고자 하는 페어이름" "페어 깃주소" 페어의 저장소를 내 git에 페어로 등록하기
  2. git remote -v 현재 내 git에 등록된 저장소의 현황 확인하기
  3. git pull "가져오고자 하는 페어이름" "페어 저장소의 branch" 페어가 작업한 코드들을 내 저장소에 가져오기
    따라서 내 프로젝트의 변경사항을 git에 저장하고 다시 pull을 진행하면 된다.b. pull 진행한 이후, 같은 파일 내에 내가 작성한 코드와 페어가 작성한 코드가 다른 경우에, 충돌이 발생하게 된다.
  4. 이때 에디터 내에서 내 코드로 저장할지 페어의 코드로 저장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
  5.  
  6. a. 아예 pull이 진행안되는 경우, 내 코드의 변경사항을 아직 저장하지 않은 경우이다.
  7. -> 이 때 내 코드와 페어 코드간에 충돌이 날 수 있다.

 

728x90

+ Recent posts